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할 시사

K패스,경기·인천패스, 기후동행카드 나에게 유리한 카드는?

by 시사타임 2024. 1. 24.

대중교통 할인 카드 선택 가이드

올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다양한 대중교통 요금 할인 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기획으로 시작되는 '기후동행카드', 정부의 'K패스', 경기도의 '더 경기패스', 그리고 인천시의 'I패스'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서울 대중교통을 월 6만원대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교통할인카드가 존재하고 각각의 이용 방법과 할인 적용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서 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 카드들을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 1월 23일 판매 시작

- 2024.1.23. 판매 시작, 2024.1.27.부터 시행
- 서울 지하철·시내버스를 월 6만 2000원에 무제한 이용

- 공공자전거 ‘따릉이’ 추가하면 월 6만 5000원
-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올해 상반기 청년(19~34세)을 위한 청년권(5만 8000원 내외) 출시

 

서울 시내의 대중교통을 월 41회 이상 탑승한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쓰면 이득입니다.  41회째 이용부터는 시민이 무료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셈입니다. 대신 그 이하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서는 별다른 이득이 없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2000원을 내면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패스입니다.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광역버스,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지하철은 서울 시내 구간에만 적용되고, 공항철도의 경우 김포공항-서울역 구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 체계가 다른 신분당선은 서울 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도 연계되지 않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탑승했다면 4호선 별내별가람역~진접역, 5호선 미사역~하남검단산역, 7호선 까치울역~석남역, 김포골드라인 전구간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구간에서 ‘승차’는 불가합니다. 서울에서 승차해도 경기도 구간에서 내리게 되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K패스 : 2024.5월 ~

- 전국에서 월 15~·60회 대중교통 탑승 시 교통비 20% 환급
(19~34세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

- 이용 횟수 61회부터는 요금 환급 안 됨
- 인구 10만 명이 넘는 189개 지역에서 사용 가능
- 지하철, 지역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이용 가능

 

K패스는 환급형으로 월 8만원 이상을 사용할 때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대중교통비로 8만원을 지출했을 경우 일반은 1만6000원, 청년은 2만4000원, 저소득층은 4만2400원을 다음 달에 돌려받습니다. 여기에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추가 할인 혜택(최대 10%)도 누릴 수 있습니다.

 

더 경기패스·I패스 : 2024.5월 (예정)

- K패스와 사용 방식 동일
-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에 추가 혜택 제공

- K패스와 달리 이용 횟수 제한(60회) 없이 무제한 환급
- 청년 범위(19~39세) 넓음

 

경기패스는 환급 혜택이 더 좋습니다.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하고, 30% 환급 대상인 청년의 기준도 19~34세에서 19~39세까지 확대합니다. K-패스를 이용할 수 없는 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들에게도 연 최대 24만원의 교통비 지원 혜택을 줍니다.

인천 I-패스도 무제한으로 지원하며,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39세까지)하고,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은 30%로 높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린이·청소년에겐 연 최대 12만원 교통비 지원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불가능하지만, 4월부터는 인천·김포 광역버스와 김포 골드라인에 기후동행카드 적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이 경우 금액은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 지하철이 기후동행카드에 포함될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경우, 현재로서는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다가 5월 도입되는 K-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말정산 방법, 변경내용,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은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지출을 정리하여 세금을 최종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과다 납부한 세

sisatimes.kr

 

어떤 카드를 선택할까?

주로 서울 내에서 활동

월 60회 이상 탄다면 기후동행카드,
그 이하라면 K패스 고려

경기 판교 등으로 통근하는 서울시민

 K패스

경기도민, 인천시민

더 경기패스, I패스

비수도권 거주자

전국에 적용되는 K패스

 

각 카드별 특징과 제공 혜택을 고려하여, 자신의 이동 패턴과 필요에 맞는 대중교통 할인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