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할 시사

[2024년 CES] 로봇과 딥테크의 선두주자들

by 시사타임 2024. 1. 18.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2024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열린 CES 2024는 로봇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을 전시하며, 이 분야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끌고 있는 중요한 트렌드를 조명합니다. 로봇공학의 최신 동향부터 고도화된 인공지능의 통합에 이르기까지, 이 섹션은 로봇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킬지에 대한 흥미진진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로봇 혁신: CES 2024의 중심

인공지능과 로봇의 융합

이 부문은 AI와 로봇공학의 결합이 어떻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는지를 탐구합니다. 스마트 홈부터 산업 자동화까지, AI 통합 로봇이 가져오는 혁신과 그 잠재력을 집중 조명합니다.

로봇 기술의 진화

여기서는 로봇공학의 최신 기술 발전과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자율주행 차량에서 의료 로봇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기술의 적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2024년 CES에서 선보인 로봇 선두주자들

'고레로보틱스'의 '에어-AMR' :  자율주행 건설 로봇

3단형 선반을 가진 자율주행 로봇 '에어-AMR'은 엘리베이터 버튼에 장착한 통신기와 수신하며 스스로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고 내리면서 건설자재를 옮깁니다. 공사를 하지 않는 저녁 시간대에 로봇이 홀로 자재를 옮겨 놓으면 공사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건설자재를 자율주행 기술로 옮기는 로봇은 최초입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테크놀로지'의 '디아블로' : 이족 바퀴 로봇

디아블로는 두 바퀴를 활용해 이동합니다. 회사는 CES 부스에서 디아블로가 뒤에 사람이 탄 썰매를 끄는 영상을 시연했습니다. 장 디 다이렉트 드라이브 테크놀로지 최고경영자(CEO)는 “디아블로는 지형 적응력이 뛰어나다”며 “로봇 위에 물건을 올리고 빠른 속도로 배달할 수 있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로봇은 최대 80㎏ 물건을 운반할 수 있으며 한 번 충전하면 4시간 동안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인튜이션로보틱스'의 '엘리Q' : 노인 돌봄의 혁신

엘리Q는 인튜이션로보틱스가 개발한 고령자를 위한 독특한 돌봄 로봇입니다. 이 로봇은 사용자의 일상 생활을 지원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건강 관리를 돕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엘리Q는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와이봇'의 수영장 청소 로봇 : 어려운 청소도 자유자재로

중국 로봇 기업 ‘와이봇’은 수영장 청소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로봇은 물속을 오가며 수영장 바닥과 벽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물에 들어간 로봇은 바닥과 벽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청소를 했는데 로봇에 있는 카메라가 바닥에 붙은 먼지를 식별해 청소해줍니다.

 

'인첸티드 툴스'의 '미로카이' : 물류 로봇

‘미로카이’는 팔과 손가락이 있고, 구 형태의 바퀴로 움직이는 ‘물류로봇’입니다. 병원 등에서 음식이나 물건을 옮기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존 로봇과 다른 점은 만화에서 튀어나온 여우 같은 귀여운 외모를 가졌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물리적인 뾰족 귀가 있고 대화할 때 이 귀를 움직입니다. 인챈티드 툴스에 따르면 미로카이는 일손을 덜어주는 것 외에 직장에 ‘즐거움’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간 10만대의 로봇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핸드리튼' 의 '로봇팔' : 로봇 필기의 새로운 지평

미국 로봇 기업 ‘핸드리튼(Handwritten)’은 손글씨를 쓰는 ‘로봇팔’을 공개했습니다. 핸드리튼은 필기 로봇 기술의 선두주자로, 이 로봇은 개인화된 필기체를 모방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마케팅, 초대장, 감사 편지 등에서 핸드리튼의 고유한 필기 로봇 기술이 활용됩니다. 사용 방식은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카드를 선택하고 메시지를 작성한 뒤 핸드리튼이 제공하는 40개의 글자체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손글씨 편지나 카드를 하나 보내는 데 드는 비용은 3~4달러 입니다.

 

CES 2024의 의미와 전망

CES 2024는 로봇과 딥테크, 그리고 중국의 급부상이 어떻게 기술과 비즈니스 세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변화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반응형